학술활동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세미나

한국음악으로 본 감성의 발현 연구

작성 : dang32g / 2010-03-29 00:59 (수정일: 2018-01-19 13:51)

(7차 세미나)

한국음악으로 본 감성의 발현 연구

 

김세종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감성의 음악적 발현

  1. 노래 중심의 발현

    1) 진미(盡美) 진선(盡善), 미진선(未盡善)

    2) 가지풍도(歌之風度)

    3) 음운(音韻)

    4) 장인(長引)

    5) 한(恨)

    6) 소학지희(笑謔之戱)

  2. 악기 중심의 발현

    1) 풍류(風流)

    2) 낙이불류(樂而不流), 애이불비(哀而不悲)

    3) 화평정대(和平正大)

  3. 놀이 중심의 발현

    1) 신명(神明)

    2) 고무진신(鼓舞盡神)

    3) 골계지희(滑稽之戱)

  4. 무용 중심의 발현

    1) 멋과 흥

    2) 정중동(正中動)

Ⅲ.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라고 외치던 광고 멘트를 기억할 것이다. 물론 이 광고에서 우리 것이 좋은 것이라고 외칠 때는 우리의 전통 문화를 비추어 한 말이었지만, 이제 더 이상 ‘우리 것’은 ‘지루하고 오래되고 낡은’ 옛날 고리짝이 아니라, 세계를 주도하는 역동적인 힘, 바로 ‘한국적인 것’만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는 세계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는가? 하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비단 우리의 고유한 정체성과 우수성을 유지하고 개발하면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세계 문화의 다양성에 기여한다는 일면 뿐 아니라,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 보편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세계적인 공동체적 성격을 이루려는 고뇌가 함께 담겨진 의문일 것이다.

이러한 점은 최근 한국 문화에 대한 붐을 일으킨, 한류열풍을 실례로 들 수 있다. 드라마, 음악, 영화에서 시작된 한류는 게임, 패션, 음식, 미용등 한국 관련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었지만, 한때 한류를 이끌었던 문화콘텐츠 업계의 자성은 ① 경쟁력 부족, ② 다양성 부족, ③ 각국의 정서적 결함 등을 한결같이 손꼽고 있다. 이것은 흔히 동양의 문화는 감성과 직관의 문화요, 서양의 문화는 이성과 논리의 문화라고 한, 자국의 서로 다른 문화에서 체감되는 인기였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목소리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오랜 문화 속에 담겨진 ‘감성과 직관’의 철학을 통하여 세계인에게 무한한 감동을 주고, 이것을 세계가 함께 즐기고 조화한다면, 이것은 분명 세계가 하나 되는 ‘소통’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세계적 소통 코드로서의 한국 감성체계 정립’에 관한 작은 연구시론으로, 동양 문화 속에 내재된 한국음악을 음미해 봄으로써, 감성표현 곧, 겉으로 나타나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 이면(裏面)을 지극히 중요시 하는 한국음악을 중심으로, 노래 · 춤 · 음악 · 놀희로 구분되는 여러 종류의 음악에서 어떤 감성적 의미를 느낄 수 있고, 어떻게 발현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