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

[간뎃골] 2막 4차(2021.02.02.) : 인생은 아름다워? 기쁨과 즐거움

작성 : 관리자 / 2021-02-19 21:51 (수정일: 2021-02-19 21:54)

[20210202] 2-4

제2막 4회 인생은 아름다워? 기쁨과 즐거움
-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 2014)

안녕하세요!
코로나로 신기루 같이 보낸 작년과 지난 명절들을 볼 때 이번에 감상하고 이야기한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많은 감흥이 일어나더군요.

영화에서 월터는 폐간되는 <라이프> 잡지사의 사진현상가 입니다. 마지막 폐간지의 분실된 표지용 사진을 찾는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월터는 표지용 사진을 가진 사진작가 "숀"을 찾으러 가는데요 그 여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우열곡절 끝에 월터는 히말라야 산맥에서 눈표범을 기다리던 숀을 만나게 되는데요. 숀의 행동이 흥미롭습니다.
아주 희귀하게 나타나는 눈표범을 촬영하지 않고, 그저 봐라보고 그 순간에 머무르는 것을 택합니다. 사진을 찍는 행위가 무언가를 소유하는 행위라면, 봐라본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영화 등장인물인 숀의 순간에 머무르는 것은 인문마을에 참여하면서 맞이 한 사람들이 떠오릅니다. 매 회차 마다 새롭게 맞이 했던 사람, 매번 마주하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느끼는 것을 계속 해올 때 둘다 저에겐 무언가를 남기는 듯 했습니다. 조금 씩 어떻게 다른지 따져가면서 확인하면서요. 모임 때 기록용으로 남긴 사진과 영상보다 그 때 오고 갔던 무엇이 더 얇고 가벼운 베천이 계속 쌓이면 두껍고 무거워지듯 제 마음 한켠에 자리 잡고있네요.

간뎃골 모임에서는 현장에서 몇몇이 모여 영화에 대한 내용과 경험 그리고 앞으로 간뎃골인문마을의 새로운 방향에 이야기를 나누고 마쳤습니다. 참으로 엮는이 정소라 선생님과 현장과 화상을 오가며 참여해 주셨던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럼 다음 모임 때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