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

[노야온] 1차(2021.07.06.) : '마을'을 다시 생각하기

작성 : 관리자 / 2021-07-12 23:11 (수정일: 2021-07-12 23:12)
2021.07.06. 노야온인문마을 1차

무덥고 습한 날씨가 한 풀 완화된 요즘 인문마을 주민 여러분 모두 건강히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7월 6일 신안동 노야온인문마을 여름 모임이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첫 번째 모임의 주제는 “‘마을’을 다시 생각하기”였습니다. 신안동에 발 딛고 살아가는 주민분들이 스스로 당신들이 생각하는 마을을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신안동의 옛 모습과 지금의 시도들을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엮는이 김봉국 선생님께서 소개해주신 『마을의 귀환』을 중심으로 생태, 경제, 에너지, 아파트, 기업, 미디어,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초점을 맞춰 공동체를 만들어가고 있는 마을들의 새롭고 신박한 시도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신안동의 경우 소통과 나눔이 주요한 축이 되는 것 같았는데요, 어르신들이 둘러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이웃들이 서로에게 반가운 눈인사를 건네는 정겨움 그리고 주민들이 빵과 떡 그리고 김치 등을 만들어 혼자 사시는 분들에게 가져다드린다는 따뜻함이 제게는 인상깊었습니다. 사람이 곧 다른 사람에게 에너지가 되고 서로에게 잠재된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협력에 기초한 사람의 이어짐이야말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신안동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활동 사례로부터 저는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엮는이 선생님께서는 노야온인문마을 주민분들께 세 가지 질문으로 숙제를 내어주셨습니다. 1) 나는 마을에서 어떤 인연을 맺었는가? 2) 나는 마을에서 어떻게 소통하는가? 3) 나는 마을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기를 원하는가? 과제처럼 페이퍼를 작성하지 않음에 안도하면서!ㅎㅎ 다음 두 번째 모임에서 주민분들께서 세 질문들에 어떤 대답들을 가득 머금고 오시고 어떻게 재미나게 풀어내실지 궁금합니다.^^

엮는이 김봉국 선생님과 노야온인문마을 주민 여러분 그리고 ZOOM 화상 모임을 세팅해 준 이홍범 간사님 모두 감사합니다! 두 번째 노야온인문마을 모임은 7월 13일 오전 10시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즐거운 화요일 모임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