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

[까망] 제2차(2023.01.11.) : 갈등에는 중요한 것이 있다

작성 : 관리자 / 2023-02-08 10:37 (수정일: 2023-02-08 10:53)
2023.01.11. 까망인문마을 2차

안녕하세요. 까망인문마을에서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좋은 대화를 찾아서”를 주제로 한 두번째 모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두 번째 모임에서는 “갈등에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주제로 좋은 갈등이 있을지, 갈등해결 의지, 갈등이 말해주는 것, 갈등에 대응하는 첫걸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좋은 갈등은 성장에 밑거름이 됩니다. 조직에 소속되고자 하는 의지,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기에 갈등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갈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갈등해결의지가 무엇일지 꼭 해결이 필요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 나는 빨리 해결하고 싶은데 상대는 그렇지 않은 경우 갈등을 해결하지 않고 넘어가는 방법도 또 다른 해결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갈등에 대응하는 첫걸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의 탓이 아닌 공동의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동안 갈등을 대했던 나의 태도에 대해서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공동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 과정 자체가 바로 갈등과 대면하고 있는 것이기에 갈등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해서 힘들어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나는 그 방법을 충분히 고민해 보았는지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갈등에 대한 여러 관점을 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