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공지사항

호남학연구원, 신안군-한길사와 업무협약체결 후 ‘국토부 주관 지역상생협약사업’ 공모 준비

작성 : 관리자 / 2024-04-25 09:52


호남학연구원은 신안군, 도서출판 한길사와 함께 ‘섬·섬 팔금도 책마을 조성사업’을 통한 지역 소멸 대응 및 생활 인구 유치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 주관 민관협력 지역상생협약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협약식에는 정명중 호남학연구원장과 박우량 신안군수, 김언호 도서출판 한길사 대표가 참여해, 신안군 팔금 책마을 거점 공간 활성화 프로그램 공동 개발, 거점 공간의 운영 및 홍보·마케팅, 인문 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그리고 한길-신안 출판 레이블 사업 추진 등에 협약하고 상호 간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신안군이 주도하고 호남학연구원과 한길사가 함께하는 이번 섬·섬 팔금도 책마을은 여행자센터, 테마길, 갤러리, 아키비움, 책박물관, 작가의 집 등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신안의 섬 생태·자연과 인문학이 어우러진 세계적인 책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인근 안좌중학교 팔금분교를 리모델링하여 ‘세대어울림센터’로 조성하는 사업과 연계하여 책마을 방문객에게 숙박시설과 편의 공간 등을 제공하고, 책마을 축제 등 야외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명중 원장은“역사와 문화, 자연과 생태를 두루 갖춘 보물섬 신안이 이번 협약과 사업 추진을 통해 서남해안 인문학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고, 아울러 신안군이 보유한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와 함께 상호 발전하여 세계인이 주목하는 인문학의 섬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