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분권 시대 횡단적 보편학으로서 감성인문학: 장소‧매체‧서사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지역인문학센터

[로뎀] 제4차(2022.01.24.) : 우리가 상상하는 마을공동체는 어떤 모습인가?

작성 : 관리자 / 2022-02-16 16:35 (수정일: 2022-02-16 16:35)

2022.01.24. 로뎀인문마을 제4차
 

로뎀인문마을 네 번째 마을활동가 좌담회 마지막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 모임인 만큼 허심탄회하게 진솔한 이야기들이 오갔던 귀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네 번째 모임에서는 마을활동과 정부의 정책, 시대적 이념 그리고 대학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시대적 화두인 환경문제와 연관된 정부의 "2050년 탄소 중립" 정책과의 연계 속에서 마을공동체 내부에서의 생태운동을 위해 주민들에게 어떤 태도와 기반 조건들 그리고 정책들이 조성되어야 할지 흥미로운 아이디어들도 오갔습니다. 또한 마을에서 시작하는 일상의 정치로부터 중앙의 정치에 도달하기 위한 마을활동가들 간의 지속적인 연대 그리고 마을에서 진행되는 행사들에 대한 상호 참석과 격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마을활동가 좌담회를 통해서 대학에 발을 딛고 있는 인문마을 프로젝트도 마을 주민들의 일상적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 그리고 공동체적 역량 등을 고양할 프로그램 개발 및 연계 방법 등을 고민해보고 반성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좌담회에서 솔직한 속내를 공유해주신 마을활동가 선생님들 그리고 유심히 경청해주시며 부드럽게 진행해주신 퍼실리테이터 선생님 모두 감사합니다!